“X명 이상 집합금지”이 실증적인 근거는 무엇일까.
문득 이런 질문이 들었다. 그래서 감염병 상황에서 집합금지 명령이 지니는 효과를 확인하고 싶어졌다. 시뮬레이션을 하나 했는데, 다음과 같은 도시가 있다고 가정하였다. 인구는 만 명이고, 이 도시의 1인 평균 친구의 수는 10명이다. 평균이기 때문에 친구가 1명(최소치) 이거나 20명 이상인 경우도 드물지만 있다. 시민은 매주 친구와 모임을 가지는데, 자신의 친구 수와 모임 수 제한 기준 한도 내에서 무작위로 친구와 만난다.
예를 들어 친구가 10명이어도 5인 이상 제한이라면 4명의 친구와 만나는 것이다. 그리고 한 주에 모임을 일단 누구와 한 번이라도 가진 사람은 그 주에 다른 모임은 없는 것으로 가정했다. 그리고 모임에서 누구라도 감염자가 있다면 모인 사람들은 20%의 확률로 감염이 된다고 가정했다. 이 도시의 초기 감염률은 0.1%(10명)이다. 이 조건 하에서 집합금지 명령의 효과는 어떻게 달라질까.
영상은 좌상단부터 좌하단까지 11인 이상 금지, 9인, 8인..마지막에는 3인 이상 금지까지의 결과를 보여준다. 사실 10인 이상 금지까지는 거의 유사해 10인 결과는 제외하였다. 선 그래프는 주별 누적 감염 비율(%)을 보여준다. 옆의 네트워크 그림은 10,000명의 친구 관계를 보여준다. 그림이 작아서 잘 안 보이지만 점은 시민이고 선은 친구 관계이다. 감염될 경우 색을 변화시켰다.

결과는 집합금지 명령 기준의 작은 변화에 따라 드라마틱한 변화를 보여준다. 특히 5인 이상 금지 기준 적용은 감염 누적 50%에 접근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이 늦춰짐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 이하 기준에서는 누적 감염 증가 속도가 현저히 줄어드는 모습이 보인다. 감염 속도를 늦추는 것은 감염병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 가운데 하나이다.
실제 정책 의사 결정은 감염 확산 방지의 편익과 집합 금지 명령에 따른 사회경제적 손실을 고려하여 최적의 기준을 잡는 노력이 따를 것이다. 다만 시뮬레이션을 통해 1, 2의 기준 차이가 얼마나 큰 변화를 가져오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정책에서 과학적 의사결정과 최적 지점을 찾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가 생각하게 만든다.

댓글 남기기